본문 바로가기
리뷰/책

1만권 독서법(인생은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by 보통의아이 2022. 2. 21.
반응형

1만권 독서법(인생은 책을 얼마나 읽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1만권 독서법을 읽었다.

사실 1만권이 읽고 싶어서 고른 것은 아니고.

인기가 많아서 궁금하기도 했었고

'독서법'이 궁금해서 읽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다.

 

나는 내용을 잘 기억하지도 못하면서

천천히 정독하면서 읽으려는

나에게 정말 맞지 않는 독서법으로

책을 읽어왔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너무 공감됐던 부분이

잘 기억하려고 할수록 오히려 잊는다는 것.

 

생각해보면 기억했다가 나중에 봐야지~

해놓고 다시 보는 확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

 

오히려 따로 기록 노트를 만들어서

책 제목과 기억하고 싶은 구절을

한 곳에서 모아서 기억하는 게 좋다고 한다.

 

그리고 소설처럼 내용이 연결되는 게 아니고

자기 개발서나 경제서적 등을 볼 때에는

목차를 살펴보고 내가 원하는 내용 위주로

뽑아서 즐겨도 된다고 한다.

 

물론 작가나 편집자들이

보기 좋은 구성으로 순서를 해 놓겠지만

원치 않는 내용까지 억지로 볼 필요가 없다는 것.

 

너무 맞는 말이다.

여태 나는 너무 억지로 책을 읽었다.

이번에 이 책을 먼저 읽고..

조르바를 읽었다면... ㅎ

억지로 읽는 구간 없이

더 빨리 책장을 덮었을 텐데.

 

나에게 맞지 않는 책인데도 불구하고

너무 억지로 보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는 것을

이번에 확실히 깨닫게 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