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뼛속까지 슈퍼 을

by 보통의아이 2023. 10. 24.
반응형

요즘 내가 얼마나 뼛속까지 슈퍼 을이었는지 생각한다.
고객과 상대하는 업무를 해왔던지라 자동 쭈구리 모드였는데 내가 물건을 사는 고객 입장이 되어서도 나는 꽤나 을이었다. 아무리 봐도 상대방 잘못인 것 같은데 서로 기분 나쁘기 싫어서 친절하게 혹은 정중하게 얘기를 하면 사람을 호구로 보고 막대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았다. 도대체 왜? 왜 친절히 말해주면 더 만만하게 보는 걸까?
 
나는 그런 게 너무 싫었다. 강약약강인 그런 태도들. 강강약약으로 대해주면 안 되는 걸까? 내가 하는 업무에서도 나는 어떤 것이든 내 마음대로 할 수가 없어서 그게 참 답답했다. 왜 나는 강강약약을 하고 싶은데 회사에서는 강약약강을 시키는 건지 나는 도무지 그 점이 납득되지 않았다. 버티고 버티다 절을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닫게 되어 나는 그곳을 떠났다. 절을 옮길 수 없으면 중이 떠나야 한다는 말처럼. 이해되지 않는 것을 이해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정중히 해결을 요구하는 고객에겐 최대한 친절하게 해결책을, 말도 안 되는 진상짓으로 보상을 요구하거나 땡깡 부리는 고객에겐 더 FM으로 일처리를 하고 싶었는데 그럴수록 위에서 나를 눌렀다. 그냥 진상이 원하는 대로 해주라고. 아아, JS. 정말 지긋지긋한 인간들이다. 회사도 마찬가지다. 말도 안 되는 요구들을 자꾸 들어주니까 점점 더 그런 요구들이 심해지는데 그냥 그대로 방치할 뿐이다. 나중에 아주 큰 사건이 터져서 이슈화나 되어야 좀 변하는 척할 뿐.
 
그러고 나서 생각해 보니 내가 슈퍼 을이고 슈퍼 약이었다. 그래서 그렇게 약약을 하고 강강을 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나처럼 그저 순응하는 사람들이 당하는 게 너무 짜증 났거든. 나는 정말 너무 뼛속까지 을이었다.
 
30대가 되면서는 그래도 부당한 일이나 정중함이 무시로 돌아오면 참지 않기로 했다. 물론 내가 싫어하는 JS처럼 난리 치는 건 아니지만 정중하게 말해서 해결되지 않으면 더 당당히 그리고 나도 조금은 무례하게 요구를 한다. 이게 내가 일하면서 보고 배운 거니까. 당연히 처음부터 그러진 않지만 이제는 참는 것도 한계다. 가만, 혹시 JS들도 처음엔 정중했다가 이 과정을 겪고 나서 JS로 다시 태어난 게 아닐까? 나도 지금 그 길로 들어서는 건 아닌가? 이런 생각들이 든다.
 
고객이 무례한 요구를 할 때. 그 고객이 아닌 직원을 보호해 주고 직원에 편을 들어주고 안 되는 건 안 되는 거라고 말해줬더라면 사실 그 수많은 진상들이 그렇게 까지 말도 안 되는 요구들을 할 수 있었을까 싶다. 그래서 요즘 친절한 사람들을 보면 내가 다 고마워서 똑같이 친절한 고객으로 남으려고 노력한다. 요즘 내가 나를 대하는 태도에 예민해진 게 이런 이유들이 크게 한 몫을 한 게 아닌가 싶다.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확한 확인도 없이 네가 잘못한 거 아냐?라는 느낌을 보내면 참을 수 없이 화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 뉘앙스를 숨기지 않고 태도를 내비치는 것부터 무시당한 기분이라 견디기가 힘들다. 어? 이것 봐라? 나는 열받아도 참았는데 너는 안 참네? 뭐 대충 이런 기분. 점점 쌈닭이 되는 느낌이다.
 
왜 어르신들이 나이 먹으면 그렇게 막무가내에 고집불통이고 자기 말만 하는지까지 차츰 이해되기 시작한다. 세상 눈치 안 보고 행복하게 산다는 게 눈치 없는 썅년이 되는 거라는 말도 솔직히 이젠 이해된다. 그저 아직 그 정도 레벨까지는 못 되는 슈퍼 을이라 통탄스러울 뿐이다.

 

반응형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뒤숭숭  (0) 2023.10.27
천둥 번개가 미친 듯이  (0) 2023.10.26
원하는 일  (0) 2023.10.23
하이볼.. 숙취..  (0) 2023.10.22
그냥 다 좋아서  (0) 2023.10.21

댓글